개인정보 처리방침
롯데손해보험주식회사(이하 "회사")는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의 처리와 보호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주요 개인정보 처리 표시 (라벨링)
-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 제2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방법
- 제3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 제4조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의 철회 및 개인정보의 파기
- 제5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 제6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 제6조의2 개인정보 국외 이전에 관한 사항
- 제7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 제8조 인터넷 접속정보 파일 등 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 제9조 행태정보의 수집·이용·제공 및 거부등에 관한 사항
- 제10조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 및 행사방법
- 제11조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성명 및 부서ㆍ연락처
- 제12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 제13조 개인위치정보의 처리
- 제14조 아동의 개인정보보호
- 제15조 광고성 정보 전송
- 제16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회사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 1. 보험계약의 체결 및 이행 등
- 가. 보험계약상담, 보험계약 체결 및 인수여부 결정 판단
- 나. 보험계약의 체결ㆍ유지ㆍ관리ㆍ상담ㆍ이행, 계약적부, 가불금의 지급 및 관리ㆍ상담ㆍ이행, 보험사고·보험사기 조사 및 보험금 지급·심사(손해사정 또는 의료자문 포함), 보험금청구서류 접수대행 서비스 및 교통사고 처리내역 발급 간소화 서비스, 민원처리 및 분쟁대응, 금융거래 관련 업무, 자동차과실비율분쟁심의 업무(자동차보험에 한함), 보험사고 관련 구상(채권추심), 대위 업무
- 다. 퇴직연금 계약 체결ㆍ유지ㆍ관리, 퇴직연금 운용관리·자산관리 관련 계약의 체결 · 유지·관리·연금지급심사·금융거래(이체 등), 기타 약관 상 업무수행(퇴직연금 가입자 상담 및 계약관련 민원·분쟁 대응, 거래질서 유지, 고객이력관리 등), 근로자 퇴직급여보장법에 따라 사용자로부터 위탁받은 가입자 교육에 필요한 업무, 퇴직연금관련 법규·국제 협약 및 계약상 의무 이행
- 라. 타인의 사망을 보험사고로 하는 보험계약 체결을 위한 피보험자의 전자서명, 계약자의 지문을 이용한 전자서명 및 본인확인을 위한 인증업무
- 마. 바이오 인증 서비스 제공, 지문정보의 분산보관으로 인한 안전성 제공
- 바. 조사연구, 서비스 제공, 순보험요율의 산출 및 검증
- 사. 보험계약 및 보험금 청구에 이해관계가 있는 자와 대출계약 및 대출계약에 이해관계가 있는 자에 대한 법규 및 계약상 의무 이행
- 아. 보험계약 관련 분쟁 대응, 고객, 가불금 수령자, 채권결손처분 해당자의 이력 관리
- 자. 제 환급금 및 대출금 지급신청 처리업무를 포함한 보험계약 및 대출계약 변경처리
- 차. (자동차보험의 경우)보험가입경력 및 할인ㆍ할증등급의 적용 및 정정
- 카. 보험계약정보, 보험금지급정보, 채권결손처분 관리정보, 대출계약정보, 대출금 상환정보의 조회
- 타. 대출계약의 체결여부 결정판단
- 파. 대출계약의 체결, 유지, 관리, 상담, 이행, 대출금 지급 및 관리 등
- 2. 직원 채용 및 인사관리
- 가. 직원채용
- (1) 입사지원 행정 처리 및 입사자 채용업무
- (2) 입사지원자 중 최종 입사자의 경우 근로계약의 체결 및 유지와 경력증명서 발급 및 입사 후 인력관리, 업무 분배, 기본급ㆍ보너스ㆍ수당ㆍ의료보험ㆍ휴가와 같은 복지 관련 사항의 처리 등 직원 관리의 효율성 유지ㆍ제고
- 나. 인사관리
- (1) 인력관리(채용, 배치 ,이동, 전보, 승진, 평가, 보상, 노무, 상벌), 급여 및 복리후생 관리(기본급, 퇴직금, 보너스, 제수당, 사회보험, 연금지원, 단체상해보험, 대출급여상환, 신원보증보험, 퇴직연금 및 건강검진, 포상,부임이사, 학자금, 경조금, 대부제공, 휴가, 주차, 콘도신청과 같은 복리후생 일체) 등 직원 관리의 효율성 유지,제고 및 근로계약상 의무준수, 재직증명서 발급
- (2) 소득세, 외국인세, 기타 세금의 납부, 보건, 안전의무, 불법적인 차별없는 근무환경 제공, 4대보험 등 법정보험의 가입과 근로기준법 기타 고용 관계 관련 법령의 준수, 균등한 처우 및 기회의 제공, 보훈대상자, 장애인 확인 및 처우 제공, 외국인 근로자관련 법령 준수 등 회사에 부과되는 법적/행정적 의무 준수, 보안 유지 향상 및 점검
- (3) 향후 회사 영업의 전부 또는 일부 양도(회사가 포함된 그룹의 영업이 양도되는 경우를 포함), 합병, 분할 등에 대비한 실사
- (4) 퇴사자 관리 업무(재직증명서 및 경력증명서 발급)
- 가. 직원채용
- 3. 보험설계사 위촉 및 관리
- 가. 보험설계사, 보험대리점 위촉여부 판단
- 나.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공공정보, 신용등급 및 신용평점정보, 다른 기관의 신용정보, 금융위원회 및 금융감독원의 금융사고자 정보 등 조회
- 다. wonder 앱 서비스 제공(설계사 후보등록 및 유지 관리, 컨텐츠 및 교육지원, 고충처리, 접속빈도 및 서비스이용통계 작성 등)
- 4. 마케팅 및 광고 등에의 활용
회사의 상품ㆍ서비스 소개 및 판매, 사은ㆍ판촉행사 안내(방문, 우편, 전자우편, 전화, SMS포함), 시장조사 (단, 별도 마케팅 동의가 있는 경우에 한함) - 5. 부정제보 및 민원처리 등
- 가. 부정 제보 시 제보내용 확인, 제보자와의 연락 등 제보와 관련된 목적
- 나. 민원 접수 시 본인확인, 신청내용 및 제공정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실무부서에 제공하거나 조회
- 6. ALICE 서비스 관련
- 가. 회원가입 및 관리
- 나. 보험상품 가입, 보험금 청구
- 다. 보험상품 출시 안내 및 가입안내
- 라. 보험계약 관리 및 보험료 결제 등을 위한 전자금융서비스 제공
- 마. 각종 서비스(고객 상담, 이벤트 참여, 설문조사 등)
제2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방법
회사는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 보험계약 체결 전 사전조회, 보험계약ㆍ대출계약 체결 및 보험금 지급을 위한 정보와 직원채용 및 인사관리를 위한 정보, 판매조직 위촉 및 관리를 위한 정보를 아래와 같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 1. 수집항목
- 가. 보험계약 체결 전 사전조회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성별, 직업, 피보험차량정보(자동차보험의 경우), 상해·질병정보(자동차보험 해당 사항 없음),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 나. 보험계약 체결 시
- (1)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성별,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생체인식정보(지문)
- (2) 보험계약정보 (보험사명, 증권번호, 보험기간, 피보험차량정보, 보험종목, 담보종목, 보험계약일자, 보험가입금액, 보험료, 자기부담금 및 제할인ㆍ할증과 특약가입사항, 적용계약 유지여부, 계약해지 시 그 내용 및 사유)
- (3) 보험금지급정보 (보험사고일자, 사고내용, 보험금 청구일자, 지급일자, 지급액, 지급사유)
- 다. 대출계약 체결 시
- (1)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국적, 직업, 주소,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 (2) 금융거래정보(상품종류, 거래조건, 거래 일시, 금액 등),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여신거래에 한정/ 신용능력정보 : 재산, 재무, 소득의 총액, 납세 실적 등/ 신용도 판단 정보 :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 사실 등)
- (3)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ㆍ유지ㆍ이행ㆍ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 라. 보험금 및 가불금 지급 시
- (1) 개인식별정보(피해자 및 손해보상금 청구자ㆍ수령자의 성명, 주소,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이메일주소, 유·무선 전화번호, 성별, 국적, 직업, 피보험자와 수익자 관계, 국내거소 신고번호, 보험금 수령 금융계좌 정보, 차량번호, 차대번호 등)
- (2) 보험금 지급 및 관리정보(지급보험사ㆍ센터ㆍ팀ㆍ담당자 정보, 승인번호, 피해차량 정보, 피해차량)
- (3) 보험가입종목ㆍ담보ㆍ보험계약일자ㆍ보험가입금액, 보험금 정보, 제출된 진단서와 관련한 정보, 제출된 경찰조사결과와 관련한 정보(사고일자, 사고내용, 경찰서 접수번호 등), 보험금 청구일자ㆍ지급일자ㆍ지급액ㆍ지급사유, 제출된 병원치료와 관련한 정보 (청구서, 영수증, 진료기록부 등), 제출된 차량 또는 대물수리와 관련한 정보(견적서, 명세서 등)
- 마. 직원 채용 및 인사관리
- (1) 직원 채용
- (가) 개인식별정보 : 증명사진,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생년월일, 현주소,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 (나) 민감정보 : 성별, 장애관련 사항(장애여부,장애유형,장애등급,장애등록일), 채용 건강검진 결과
- (다) 병역사항 : 군별, 병과, 계급, 복무기간, 면제사유
- (라) 보훈사항 : 보훈대상 여부, 보훈사유, 보훈자 관계
- (마) 자격/면허사항 : 자격/면허명, 취득일, 유효일, 면허번호, 등급, 발행처
- (바) 학력사항 : 학교명, 졸업구분, 전공, 학점, 입학일, 졸업일, 편입/야간 여부, 학교소재지, 휴학여부, 휴학기간, 휴학사유
- (사) 가족사항 : 가족관계, 성명, 나이
- (아) 어학사항 : 어학시험명, 시험일, 평가기관, 점수/등급
- (자) 경력사항 : 사회활동(해외연수/여행, 동아리활동, 봉사활동,근무경력)기간, 주요내용
- (차) 기타사항 : 은행명, 계좌번호, 특기, 취미, 컴퓨터활용능력 등
- (2) 인사관리
- (가) 개인식별정보 : 증명사진,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생년월일,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국적, 등록기준지(임원에 한함), 현주소, 주민등록주소,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 (나) 민감정보 : 성별, 신체/건강 등 개인 병력관련 사항, 건강검진 결과, 장애관련 사항(장애여부,장애유형,장애등급,장애등록일), 노조가입일 및 탈퇴일
- (다) 병역사항 : 군별, 병과, 군번, 계급, 입대일, 전역일, 역종, 전역사유, 미필사유
- (라) 보훈사항 : 대상여부, 보훈내역, 보훈번호, 보훈관청, 보훈등록일, 보훈자 관계
- (마) 학력사항 : 학교명, 졸업여부, 전공, 입학일, 졸업일, 분교/편입/야간 여부, 학교소재지
- (바) 가족사항 : 가족관계,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학력, 학교명, 학년, 결혼/동거/부양여부, 자택주소, 휴대전화번호, 건강보험, 출생일, 사망일, 결혼일, 이혼일
- (사) 피부양자 사항 : 관계,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피부양자자격 취득 또는 상실 시기, 피부양자자격 취득 또는 상실 부호, 장애인ㆍ국가유공자, 외국인 국적
- (아) 자격/면허사항 : 자격/면허명, 취득일, 유효일, 면허번호, 등급, 발행처
- (자) 어학사항 : 어학시험명, 시험일, 평가기관, 점수/등급
- (차) 포상사항 : 포상명, 포상사유, 포상일, 포상권자, 포상번호, 주관처
- (카) 징계사항 : 징계명, 징계사유, 처분일, 주관처
- (타) 경력사항 : 회사명, 부서, 직위, 직책, 직무, 입사일, 퇴사일, 소득사항
- (파) 급여사항 : 은행명, 계좌번호
- (1) 직원 채용
- 바. 판매조직 위촉 및 관리
- (1)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직업, 전자우편주소 등)
- (2) 신용거래정보 (개인대출현황 및 보증채무현황, 연체 등 정보 등)
- (3) 신용능력정보 (재산/채무/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등)
- (4) 공공정보
- (5) 신용등급 및 신용평점정보, 다른 기관의 신용정보
- (6) 금융위원회 및 금융감독원의 금융사고자 정보
- (7) 시험결과점수 및 합격여부
- (8) 등록 및 말소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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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험계약 체결 시, 보험금 및 가불금 지급 시
- 아. ALICE 회원가입 및 웹/앱 서비스 제공
- (1) 필수항목 : 이름,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휴대폰번호, 본인확인 결과값(CI, DI)
- (2) 선택항목 : 주소, 이메일, 위치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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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 퇴직연금 체결시
- (1) 개인식별정보 :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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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 보험계약 체결 전 사전조회
- 2. 수집방법
- 가. 홈페이지(모바일 웹/앱 포함),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전자우편주소
- 나.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 다. 고객센터의 문의사항을 통한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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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보험금 청구권 소멸시효 완성일, 채권 채무관계소멸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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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 파기 대상 및 절차
- (1) 1단계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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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 거래종료 후 3개월 경과 시 판매조직에 대해서 영업목적으로 거래 종료 고객의 접근을 차단하여야 하며 불가피한 경우 내부승인을 받아 허용합니다.
- (다) 거래종료 후 3개월 경과 후 분리 보관하는 하는 경우 거래 중인 고객의 정보와 거래종료 고객의 정보는 접근권한을 분리합니다.
- (2) 2단계 조치
- (가) 거래종료 후 5년 경과 시 원칙적으로 모든 개인(신용)정보는 삭제 합니다.
- (나) 다른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 보험금 지급, 금융사고조사, 보험사기, 민원처리 등의 목적에 필요한 정보는 거래종료 5년경 과 후 별도로 보관합니다.
- (다) 거래 종료5년 이후 보관 할 수 있는 정보 예시
- (1) 1단계 조치
- 가. 거래종료일
구분 | 정보 |
---|---|
개인식별 정보 |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주소, 연락처 |
금융거래 정보 | 보험계약 인수 심사, 보험계약 체결 및 변경, 보험료 납부, 채권확보 등과 관련된 정보 |
보험금 지급 정보 | 보험금 지급 청구, 지급심사, 보험금 지급 및 대위권 행사 등과 관련된 재산조사ㆍ법적 조치ㆍ 채무변제 관련 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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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 분리보관 정보는 별도의 DB(또는 Table)로 분리하여 접근통제 하고 있습니다. 법령준수, 수사, 검사 등 불가피한 경우에 한 하여 사전 승인을 받아 접근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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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3) 3단계 조치
- 거래 종료 5년 이후 분리 보관된 정보는 아래 파기기준에 따른 일체 파기를 원칙으로 합니다
- (3) 3단계 조치
-
구분 | 유형 | 파기기준 |
---|---|---|
고객정보 | 계약관련정보 - 일반(배상책임) - 장기 - 자동차 - 퇴직 |
거래종료 후 12년(30년) 12년 12년 12년 |
보상관련정보 - 일반 - 장기 - 자동차 |
거래종료 후 30년 30년 30년 |
|
대출정보 | 거래종료 후 10년 |
제5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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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 서비스의 제공에 관한 계약의 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정보로서 경제적ㆍ기술적인 사유로 통상의 동의를 받는 것이 현저히 곤란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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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 제공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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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보험계약정보 : 보험사명, 증권번호, 보험기간, 보험종목, 담보종목, 보험계약일지, 보험가입금액, 보험료, 자기부담금 및 제할인 할증 과 특약가입사항, 적용계약 유지여부, 계약해지 시 그 내용 및 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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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받는 자 | 제공목적 | 보유ㆍ이용기간 | 제공항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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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신용정보원, 신용평가기관, 손해보헙협회, 생명보험협회 등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법률 제 25조에 의한 신용정보집중기관 | 보험계약 관련 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 | 제공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 - 개인별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성별,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등) - 보험계약정보 (보험사명, 증권번호, 보험종목, 보험기간, 실손담보종목, 정액담보종목, 피보험차량정보, 보험계약일자, 보험가입금액, 보험료, 자기부담금 및 제할인ㆍ 할증과 특약가입사항, 적용계약 유지여부, 계약해지 시 그 내용 및 사유) - 보험금지급정보 (보험사고일자, 사고내용, 보험금청구일자, 지급일자, 지급액, 지급사유) - 채권결손처분관리정보 (해당보험사정보, 승인번호, 채무액, 채무자의 재산상태 관련정보, 채무확정관련 법원의 판결문 등 소송관련 자료, 파산면책 또는 개인회생관련 증명자료, 채무자 문답서, 채무변제 계획 및 변제금액, 가해차량정보, 결손처분일자, 결손처분 사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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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요율산출기관에 개인(신용)정보 제공
-
제공받는 자 | 제공목적 | 보유ㆍ이용기간 | 제공항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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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개발원 등 보험업법상 보험요율산출 기관 | 순보험요율의 산출 및 통계작성에 필요한 자료제공 등 보험업법이 정한 목적 |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 - 개인별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 보험금지급내역 - 보험계약정보 (보험사명, 증권번호, 보험기간, 실손담보종목, 정액담보종목, 피보험차량정보, 보험종목, 담보종목, 보험계약일자, 보험가입금액, 보험료, 자기부담금 및 제할인ㆍ할증과 특약가입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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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법률상 업무수행을 위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
제공받는 자 | 제공목적 | 보유ㆍ이용기간 | 제공항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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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해양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 등 다른 법률상 업무수행 및 보험모집질서 유지, 금융사고 조사 및 소비자 분쟁 해결,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제공 | 제공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 - 개인별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성별,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및 질병ㆍ 상해 정보) - 보험계약정보 (보험사명, 증권번호, 보험종목, 보험기간, 실손담보종목, 정액담보종목, 피보험차량정보, 보험계약일자, 보험가입금액, 보험료, 자기부담금 및 제할인ㆍ 할증과 특약가입사항, 적용계약유지여부, 계약해지 시 그 내용 및 사유) - 보험금지급정보 (보험사고일자, 사고내용, 보험금청구일자, 지급일자, 지급액, 지급사유) |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따른 채권정리위원회 | 채권정리위원회의 채권결손처분 심의ㆍ 의결 |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 - 개인별 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성별,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 채권결손처분관리정보 (해당보험사정보, 승인번호, 채무액, 채무자의 재산상태 관련정보, 채무확정관련 법원의 판결문 등 소송관련 자료, 파산면책 또는 개인회생관련 증명자료, 채무자 문답서, 채무변제 계획 및 변제금액, 가해차량정보, 결손처분일자, 결손처분 사유) |
건강보험공단 | 보건복지부의 정책자료로 활용 |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 - 성명, 증권번호, 상품명, 해약환급금 등 |
자동차보험진료수가분쟁심의회 | 보험회사와 의료기관의 진료비 분쟁의 조정 | 거래종료 후 5년 | -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치료비내역서, 진단서 등 |
근로복지공단 | 산재보험 처리건 구상청구 공문에 대한 답변 |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 -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보험금지급내역 등 |
국세청, 세무서, 시/군/구청 | 국세, 지방세 등 세금증세 관련 |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 -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보험가입정보, 보험금지급 내역 등 |
법원, 검찰, 경찰 등 수사기관 | 법원의 제출명령서, 압수수색영장 등에 따른 자료제공 |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 -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보험가입정보, 보험금지급 내역 등 |
병무청 | 생계 곤란으로 관한 병역감면 판단 |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 -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보험가입정보, 보험금지급 내역 등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및 동법 시행령에 근거한 해당기관의 업무수행 |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 - 성명, 차량번호, 진료비 심사관련 자료 등 |
소방방재청, 보훈청, 국민안전처, 병무청 예금보험공사, 보건복지부 공직자윤리위원회 인사혁신처, 금융정보분석원 | 법령에 근거한 해당기관의 업무수행 |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 -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보험가입정보, 보험금지급 내역 등 |
-
-
- (4) 계약목적 달성을 위한 개인(신용)정보의 제공
-
제공받는 자 | 제공목적 | 보유ㆍ이용기간 | 제공항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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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해보험사(www.knia.or.kr) 생명보험사(www.klia.or.kr) 공제사업자 (택시공제, 개인택시공제, 버스공제, 전세버스공제, 화물자동차공제 등) 재보험사(KOREAN RE, RGA, GEN RE, SCOR RE, SWISS RE, ALLIANZ RE 등) |
공동인수, 재보험 업무 및 비례보상 등 관련규정에 의한 계약이행 |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 - 개인별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 보험계약정보 (보험사명, 증권번호, 보험기간, 실손담보종목, 보험계약일자, 보험가입금액, 실손담보유지여부) - 보험금지급정보 (보험사고일자, 사고내용, 보험금청구일자, 지급일자, 지급액, 지급사유) |
한국신용정보원 코리아크레딧뷰로㈜, NICE신용평가정보㈜ 등 신용평가기관 | 신용을 판단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거나 공공기관에서 정책자료로 활용, 채권추심목적조회, | 신용정보회사 등의 업무목적 달성 시까지 | - 개인별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성별,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
금융결제원 | CMS 출금이체 서비스 제공 및 출금동의 관리 |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 - 개인별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 계좌정보, 계좌잔액 등 |
롯데멤버스 | L·POINT 서비스의 제공 및 관리 | L·POINT 가입해지(탈퇴확정)시 까지 | - 멤버스 회원번호 - 매출액 |
서울특별시 | 승용차 마일리지와 관련한 업무수행 |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 -개인식별정보(성명, 휴대전화번호, 차량번호) -보험계약정보(계약번호, 주행거리자료, 보험기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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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직원 채용 및 인사관리를 위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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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받는 자 | 제공목적 | 보유ㆍ이용기간 | 제공항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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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노동부, 보훈청,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근로복지공단, 국민연금관리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국세청 등 | 기관별 관련법령에 따른 의무이행 |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 -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성별, 주소,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 장해사항 - 보훈사항 - 인사사항 (사번, 소속, 직위, 입사일, 퇴사일, 자격사항, 징계내역, 포상내역, 발령내역 등) |
보험회사, 증권사, 은행 등 단체보험, 퇴직연금 취급 금융기관 | 단체보험(퇴직연금 포함) 가입 |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 -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 인사정보 (사번, 소속, 직위, 직책, 입사일, 퇴사일) - 급여사항 등 (평균급여액, 입사일, 퇴직금기산일, 퇴직일 등) |
서울보증보험㈜ | 보증보험대출 취급가능여부 조회 |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 - 개인별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 인사정보 (사번, 소속, 직위, 직책, 입사일, 퇴직일 등) |
건강검진 관련의료기관 (미래의료재단, 보바스기념병원, 우리원헬스케어, 하나로의료재단, 한국건강관리협회, 한국의학연구소(KMI), 한신메디피아, 서울DMC검진센터) | 건강검진실시 |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 - 개인식별정보 (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 인사정보 (사번, 소속, 입사일, 직급, 호칭) |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포함) 손해보험협회 | 직원자격, 징계 포상관리 | -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성별, 주소,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 인사사항 (사번, 소속, 직위, 입사일, 퇴사일, 자격사항, 징계내역, 포상내역, 발령내역 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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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판매조직 위촉 및 관리를 위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
제공받는 자 | 제공목적 | 보유ㆍ이용기간 | 제공항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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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해보험협회 | 자격등록, 관리, 말소 업무, 자격시험관리 및 증빙서류 발급ㆍ보존 |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 -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등) - 시험결과 점수 및 합격여부 - 등록 및 말소 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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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퇴직연금 관련하여 법률상 업무수행을 위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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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받는 자 | 제공목적 | 보유ㆍ이용기간 | 제공항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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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정보집중기관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한국신용정보원, 보험개발원) | 퇴직연금계약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 |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목적 달성 시까지 | -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등) - 퇴직연금계약정보 - 퇴직연금 지급정보 - 기타 재산ㆍ소득 등에 관한 개인신용정보 등 |
필수 운용에 관한 정보 제공 (국세청, 예탁결제원, 금융결제원, 금융감독원, 고용노동부, 은행연합회 등) | 퇴직연금 운용지원 및 연금계좌 이체업무 (계약이전업무 포함) | 제공목적 달성시 까지 | -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등) - 퇴직연금계약정보 - 퇴직연금 지급정보 - 기타 재산ㆍ소득 등에 관한 개인신용정보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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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정부보장사업을 위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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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받는 자 | 제공목적 | 보유ㆍ이용기간 | 제공항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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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 | 정부보장사업 구상업무 이관 | 제공목적 달성 시까지 | -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등) - 채권정보 (채권내용, 채권금액, 법적조치 내역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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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보험가입 간편 결재를 위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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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받는 자 | 제공목적 | 보유ㆍ이용기간 | 제공항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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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페이 | 홈페이지 및 Alice 앱 결제 서비스 제공 | 이용목적 달성 시까지 | - 이름, 생년월일 |
카카오 페이 | 홈페이지 및 Alice 앱 결제 서비스 제공 | 이용목적 달성 시까지 | -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
제6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제6조의2 개인정보 국외 이전에 관한 사항
회사는 재보험사의 보험계약인수 여부 판단, 재보험금 지급심사를 위해 개인정보를 국외 재보험사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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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 협약서에 의거해 재보험사에서 요구하는 개인정보 항목에 대해 내부 관리자 승인을 득한 후 보안 메일 발송을 통해 제공
- 3. 개인정보를 이전받은 자의 성명(법인인 경우에는 그 명칭과 연락처)
- • (장기보험) 국외 재보험사 : RGA RE(02-6730-1313), ACE AMERICAN (02-2127-2340), SWISS RE(02-397-0333), ASSICURAZIONI GENERALI(852-2521-0707), SCOR RE(02-6454-7149), PACIFIC LIFE RE(02-6226-7500)
- • (자동차 보험) 국외 재보험사 : Odyssey Re(65-6438-3680), Taiping Re(81-3-6262-8036), Swiss Re(02-397-0333), Munich Re(02-398-0300), Alliance Re(49-89-3800-0), CCR(33-1-4435-3100), Sompo Japan Re(852-2831-9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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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 목적
재보험금 지급심사, 보험계약인수여부 판단 - 나. 보유 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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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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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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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다음과 같이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1) 이용자를 직접 상대로 하여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는 자
(2)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및 담당자 등 개인정보관리업무를 수행하는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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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 개인정보 관련 취급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루어 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 마. 개인정보와 일반데이터를 혼합하여 보관하지 않고 별도의 서버를 통해 분리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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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 그 외 내부 관리자의 실수나 기술관리 상의 사고로 인해 개인정보의 상실, 유출, 변조, 훼손이 유발될 경우 회사는 즉각 이용자에게 사실을 알리고 적절한 대책과 보상을 강구할 것입니다.
-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등을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제8조 인터넷 접속정보 파일 등 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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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 회원들의 습관을 분석하여 서비스 개편 등의 척도
- 마. 게시판 글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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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조 행태정보의 수집ㆍ이용ㆍ제공 및 거부 등에 관한 사항
회사는 상품, 서비스 개발 및 이용자 분석, 맞춤형 광고 등의 마케팅에 활용하기 위해 행태정보를 수집 및 이용하고 있습니다.
- 1. 회사는 다음과 같이 행태정보를 수집합니다.
- 가. 행태정보를 수집 처리하는 사업자
롯데손해보험㈜ - 나. 수집하는 행태정보의 항목
앱/웹 서비스 내 방문기록, 검색ㆍ클릭 등의 사용기록, 광고식별자(ADID), 디바이스 관련정보(모델, 타입, 유형, 디바이스패밀리, 디바이스 언어), OS정보, 국가 타임존 정보, IP주소, GAID, IDFA, IDFV, iOS Limit Ad Tracking 설정여부, 네트워크 정보, 웹 브라우저 정보, 버전, 국가, 도시, 지역, 언어, 캐리어, 라이브러리 - 다. 행태정보 수집 방법
- (1) 웹/앱 내에서 행해지는 고객의 주요 행동에 로그를 남기는 방법, 그 외 기타 관련 법령 및 가이드에 따라 허용된 방법
- (2) 웹/앱 내에서 행해지는 주요활동에 대해 생성정보 수집 툴(Amplitude, Airbridge)을 통해 자동 수집 전송
- 라. 행태정보 수집 목적
- (1) 서비스의 속도 및 상태 개선
- (2) 고객 서비스 이용 통계를 활용한 신상품ㆍ서비스 개발
- (3) 이용자 행태정보에 대한 맞춤형 광고 서비스를 제공 (구글, 몰로코, 메타, 카카오)
- 마. 보유이용기간 및 이후 정보의 정보처리 방법
수집한 행태 정보는 1년간 보관하며, 이후 재생이 불가능한 기술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완전히 파기 조치 합니다.
- 가. 행태정보를 수집 처리하는 사업자
- 2. 이용자의 통제권 행사 방법
- 가. 정보주체는 모바일 단말기의 설정 변경을 통해 앱의 맞춤형 광고를 차단·허용할 수 있습니다.
- (1) 스마트폰의 광고식별자 차단/허용
(가) (안드로이드) ① 설정 → ② 개인정보보호 → ③ 광고 → ③ 광고 ID 재설정 또는 광고ID 삭제
(나) (아이폰) ① 설정 → ② 개인정보보호 → ③ 추적 → ④ 앱이 추적을 요청하도록 허용 끔
※ 모바일 OS 버전에 따라 메뉴 및 방법이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 (1) 스마트폰의 광고식별자 차단/허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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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dge에서 오른쪽 상단 ‘…’ 표시를 클릭한 후, 설정을 클릭합니다.
- 설정 페이지 좌측의 ‘개인정보, 검색 및 서비스’를 클릭 후 「추적방지」 섹션에서 ‘추적방지’ 여부 및 수준을 선택합니다.
- ‘InPrivate를 검색할 때 항상 "엄격" 추적 방지 사용’ 여부를 선택합니다.
- 아래 「개인정보」 섹션에서 ‘추적 안함 요청보내기’ 여부를 선택합니다.
(다) 크롬 브라우저
- Chrome에서 오른쪽 상단 ‘?’ 표시(chrome 맞춤설정 및 제어)를 클릭한 후, 설정 표시를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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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섹션에서 ‘타사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차단’의 체크박스를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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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웹브라우저를 통한 앱 내 활동 정보 추적 차단/허용 방법
- 가. 정보주체는 모바일 단말기의 설정 변경을 통해 앱의 맞춤형 광고를 차단·허용할 수 있습니다.
- 3. 정보주체는 아래의 연락처로 행태정보와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과 거부권 행사, 피해 신고 접수 등을 문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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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자 전화)02-3455-3779, 팩스)02-2094-5612, 이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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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조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 및 행사방법
- 1.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가. 개인정보 열람 요구 : 당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제 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열람 요구 시 법 제35조 4항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1)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 (2)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나. 개인정보 정정 삭제 요구 : 당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제 36조(개인정보의 정정ㆍ삭제)에 따라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 할 수 없습니다.
- 다.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 당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 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제 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정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시 법 제 37조 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2)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3)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 라. 개인정보 열람 및 정정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내보험관리」를 클릭하여 직접 열람 또는 정정하거나,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담당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 하시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가. 개인정보 열람 요구 : 당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제 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열람 요구 시 법 제35조 4항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2. 정보주체는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를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열람, 제공, 신청이 접수되면 접수된 후 영업일 기준 10일이내에 이용자에게 회신 받길 원하는 방법에 따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요구되는 개인정보에 따라 연장될 수 있으며 연장될 경우 연장 사유를 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 개인정보 열람ㆍ제공 청구 담당부서 및 연락처
- - 성명 : 박종열
- - 소속 : 준법감시팀
- - 직책 : 팀장
- - 전자우편주소 :
- - 전화번호 : ☎ 02-3455-3680
- - 팩스번호 : 02-2094-5567
- • 개인정보 열람ㆍ제공 청구 담당부서 및 연락처
- 3.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 및 해지, 삭제 등의 요청은 홈페이지 '고객센터'/'정보활용내역조회'/개인정보 이용, 제공조회'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혹은 탈퇴가 가능합니다.
- 4.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를 요청한 경우에는 정정 및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잘못된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한 경우 지체 없이 수정하겠습니다.
- 5.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제11조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성명 및 부서ㆍ연락처
개인정보보호법 제31조 제1항에 따른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담당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 성명 : 이규철 준법감시인
- - 소속 : 준법감시인
- - 전자우편주소 :
- - 전화번호 : ☎ 02-3455-3312
- - 팩스번호 : 02-2094-5567
- • 개인정보 실무담당자
- - 성명 : 박종열
- - 소속 : 준법감시팀
- - 직책 : 팀장
- - 전자우편주소 :
- - 전화번호 : ☎ 02-3455-3680
- - 팩스번호 : 02-2094-5567
제12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를 바랍니다.
기관 | 전화번호 | 홈페이지 URL |
---|---|---|
개인정보침해신고 센터 | (국번 없이) 118 | privacy.kisa.or.kr |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 | www.kopico.go.kr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 1301 |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 (국번없이) 182 | ecrm.police.go.kr |
제 13조 개인위치정보의 처리
회사는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위치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위치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 방침을 두고 개인위치정보를 처리합니다.
- 1. 처리목적 및 보유기간
회사는 “위치기반서비스 이용약관”에서 정한 서비스의 내용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 범위 내에서 개인정보를 수집ㆍ이용ㆍ제공하며, 서비스의 이용 목적이 달성된 때에는 즉시 파기합니다. - 2. 확인자료의 보유근거 및 보유기간
회사는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에 관한 법률」제16조제2항에 따라, 타사업자 또는 이용고객과의 요금정산 및 민원처리를 위한 위치정보 수집ㆍ이용ㆍ제공사실 확인자료를 자동 기록보존하며 해당자료는 1년간 보관합니다. - 3. 파기 절차 및 방법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위치정보의 처리 목적(현장출동서비스)이 달성된 경우, 개인위치정보를 재생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파기 합니다. - 4. 제 3자제공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 위치정보를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 의 경우에는 개인위치정보를 처리(제공) 할 수 있습니다.- 가. 이용자가가 사전에 제 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 나. 법령 등에 의해 제공이 요구되는 경우
- 다. 서비스의 제공에 관한 계약의 이행을 위하여 경제적 기술적인 사유로 통상의 동의를 받는 것이 현저히 곤란한 경우
- 라.이용자의 생명이나 안전에 급박한 위험이 확인되어 이를 해소하기 위한 경우
- 5. 통보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위치정보를 이용자가 지정하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개인위치정보를 수집한 통신단말장치로 매회 이용자에게 제공받는 자, 제공 일시 및 제공목적을 즉시 통지합니다. 단, 아래의 경우 이용자가 미리 지정한 전자우편 또는 온라인 게시 등의 방법으로 통보할 수 있습니다.- 가. 개인위치정보를 수집한 당해 통신단말장치가 문자, 음성 또는 영상의 수신기능을 갖추지 아니한 경우
- 나. 이용자의 개인위치정보를 수집한 통신단말장치 외의 통신단말장치 또는 전자우편주소, 온라인게시 등으로 통보할 것을 미리 요청한 경우
- 6. 보호의무자의 권리ㆍ의무 및 그 행사 방법에 관한 사항
- 가. 회사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자(이하 “8세 이하의 아동 등”이라 합니다)의 보호의무자가 8세이하의 아동 등의 생명 또는 신체보호를 위하여 개인위치정보의 이용 또는 제공에 동의하는 경우에는 본인의 동의가 본인의 동의가 있는 것으로 봅니다.
- (1) 8세 이하의 아동
- (2) 피성년후견인
- (3) 장애인복지법 제2조제2항제2호의 규정에 의한 정신적 장애를 가진 자로서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제2조제2호의 규정에 의한 중증장애인에 해당하는 자(장애인복지법 제32조의 규정에 의하여 장애인 등록을 한 자에 한한다)
- 나. 만8세 이하의 아동 등의 생명 또는 신체의 보호를 위하여 개인위치정보의 이용 또는 제공에 동의 하고자 하는 보호의무자는 서면동의서에 보호의무자임을 증명하는 서류를 회사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 다. 보호의무자는 만8세 이하의 아동 등의 개인위치정보 이용 또는 제공에 동의하는 경우 개인위치정보주체의 권리 전부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가. 회사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자(이하 “8세 이하의 아동 등”이라 합니다)의 보호의무자가 8세이하의 아동 등의 생명 또는 신체보호를 위하여 개인위치정보의 이용 또는 제공에 동의하는 경우에는 본인의 동의가 본인의 동의가 있는 것으로 봅니다.
- 7. 위치정보관리 담당부서 및 연락처
- - 담당부서 : 자동차총괄 / 자동차보상관리팀
- - 연락처 : 02-3455-3370 /
제 14조 아동의 개인정보보호
회사는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다음의 장치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 1.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수집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구하고 있습니다.
- 2.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에 대한 확인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2조의2(아동의 개인정보 보호), 동법 시행령 제17조의 2(아동의 개인정보보호)의 동의 방법에 따라 시행하겠습니다.
- 3. 만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수정 및 삭제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러한 요청에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 4. 회사는 만14세 미만의 아동으로부터 수집한 개인정보에 대하여 법정대리인이 오류의 정정을 요구하는 경우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해당 개인정보의 이용 및 제공을 금지합니다.
- 5. 만14세 미만 아동에게는 이메일 형식의 광고나 제안서를 보내지 않으며 게임, 경품 및 이벤트를 이용하여 더 많은 정보를 공개하도록 유도하지 않습니다.
제 15조 광고성 정보 전송
- 1. 회사는 이용자의 명시적인 수신거부의사에 반하여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지 않습니다.
- 2. 회사는 상품정보 안내 등 온라인 마케팅을 위해 광고성 정보를 전자우편 등으로 전송하는 경우 전자우편의 제목 및 본문에 다음 사항과 같이 귀하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조치 합니다.
- 가. 전자우편의 제목란 : (광고)라는 문구를 제목란의 처음에 빈칸없이 한글로 표시하고 이어서 전자우편 본문란의 주요 내용을 표시합니다.
- 나. 전자우편 본문란 : 이용자가 수신거부의 의사표시를 할 수 있는 전송자의 명칭, 전자우편주소, 전화번호 및 주소를 명시합니다. 귀하가 수신거부의 의사를 쉽게 표시할 수 있는 방법을 한글 및 영문으로 각각 명시합니다.
- 3. 팩스, 휴대폰 문자 전송 등 전자우편 이외의 문자전송을 통해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경우에는 전송내용 처음에 "(광고)"라는 문구를 표기하고 전송내용중에 전송자의 연락처를 명시하도록 조치합니다.
제16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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